티스토리 뷰

 

 

펀드는 집합의 투자 증권이라고도 부릅니다. 즉 여럿이 모여서 함께 투자라는 개념입니다. 저금리에 예금 보다는 주식을 하고 싶은데 주식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은 펀드에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여러사람-펀드
여러사람 펀드


예를 들어 삼성전자, lg 생활건강 주식을 사고 싶은데 주가가 너무 비싸서 사지 못하는 슬픈 현실이 생깁니다. 그래서 나와 비슷한 여러 명이 모입니다. 그렇게 모인 돈으로 원하던 우량주식을 살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얻어지는 수익도 각자가 투자한 지분 만큼 나누어 갖게 되는 거죠. 이렇게 어렵게 주식을 샀는데 언제 사고 ,팔아야 하는지 운용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때 이런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이 바로 펀드 매니저 입니다. 펀드매니저가 금융상품을 어디에 어떻게 중점을 두고 구성 하느냐에 따라서 펀드의 성질이 결정이 되고 펀드의 이름이 지어지게 됩니다.
주식에 투자를 하면 주식형펀드, 채권에 투자를 하면 채권형 펀드, 선박에 투자하면 선박펀드입니다.
( 참고 :인덱스펀드 우리나라의 종합주가 지수 즉, 코스피의 특정주가 지수를 따라서 운영하는 펀드입니다.)

 


 


은행도 수많은 펀드 판매사 중에 한곳입니다. 즉 고객 투자자들이 펀드를 가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판매사는 은행 증권사등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신한은행 , NH투자증권 등 굉장히 많은 회사들이 이 판매사에 해당됩니다.

운용사는 펀드매니저가 있는 곳입니다. 채권이나 주식 등을 매매하고 또 관리를 하는 곳으로 투자자들이 맡긴 투자금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펀드 매니저들이 전략을 짜고 운영을 하는 곳입니다. 삼성 자산운용, kb 자산운용 등이 운용사 이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신탁회사와 사무관리 회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 초보분들은 판매사 와 운용사를 우선 알아야 합니다.
어느 판매사를 거치고 얼마나 많은 중간 과정을 거치는가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왜냐면 펀드 판매사마다 수수료와 보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디를 거치고 또 어떤 과정을 거쳐서 펀드를 구입했는가에 따라서 중간에 떼어 지는 돈의 양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펀드 판매사의 결정은 정말 중요하고 혹시 거치지 않을 수 있다면 더 좋은 구조입니다. 중간 과정을 최소화한 직접 투자 형태의 펀드에 가입을 하는 플랫폼을 찾아야겠습니다.

펀드에는 돈을 지불하는 방식에 따라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펀드가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는 적금같은 방법으로 쪼개서 적립을 하는 펀드고, 거치식 펀드는 예금 같은 방법으로 한꺼번에 목돈을 넣고, 뺄 수 있는 펀드입니다.

펀드로 수익을 내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펀드의 기준가과 좌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의 가격처럼 펀드의 현재 가치(펀드 1천 좌당 가격)를 기준가라고 합니다. 기준가는 매일매일 변동하고 수익이 계속 변화합니다. 자수는 주식의 1주 2주 세는 단위처럼 펀드도 1좌, 2좌 세는 단위입니다. 천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좌수는 기준가 가 1,000원 인날 1천 좌당 1천 좌, 기준가 가 500원 인날 1천 좌당 2천 좌입니다.산수를 아신다면 느낌이 옵니다. 즉 펀드는 쌀때 많이 서서 많은 좌수를 보유해야 많은 수익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가 유리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매일 주가지수를 확인 후 상대적으로 싸졌을 때 사고, 비싸졌을 때 사지 않는 어쩌면 간단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주식형 펀드가 아닌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야 합니다.경기 좋아질때는 주식 관련 상품 반대로 나빠질 때는 채권, 금 , 달러 같은 안전자산으로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우리가 GDP를 눈여겨봐야하는 이유입니다. 매달 발표되는 GDP 관련 경제뉴스를 읽는 것을 습관화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펀드 통장 거래내역에 재투자라고 찍혀있다면 기뻐해야합니다. 펀드 결산이란 펀드에 가입하면 가입 기간 동안 펀드매니저가 펀드에 투자 운영후 생긴 펀드의 수익이 생깁니다.

 

 

 

이익분배금=펀드 수익-(보수+비용)


이것을 나에게 주는 것이 바로 펀드 결산입니다. 그런데 이익 분배금은 현금으로 주지 않고, 다시 펀드에 재투자해서 나의 펀드 좌수를 늘리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이 바로 재투자입니다.

재투자라고 적힌 통장의 거래내역 좌수를 확인하면, 펀드 자수가 예전보다 늘어났을 겁니다. 그만큼 나의 자산이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결산과정 거치면 펀드의 기준가는 설정했을 당시 기준가는 다시 1,000원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것을 바로 펀드의 재설정이라고 합니다. 

 


수익발생 -> 결산 -> 이익분배금으로 펀드 좌수를 늘려 재투자 -> 펀드 기준가는 최초 기준가격으로 리셋 ,재설정

 

▶지난해 수익률 TOP5 펀드 (2020년 1월 16일 기준 최근 1년 간 수익률)

순위 펀드명 수익률
1 미래에셋 TIGER 차이나 A 레버리지 상장지수 75.62%
2 한국투자 KINDEX 중국본토 레버리지 CSI300 상장지수 74.80%
3 미래에셋 TIGER 반도체 상장지수 55.76%
4 미래에셋 차이나 A 레버리지 1.5 종류A 55.66%
5 삼성 KODEX 반도체 상장지수 55.48%

 

 

▶펀드 가입은 온라인, 모바일로 한다면 수수료가 좀 더 저렴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