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잔여백신이란

 

코로나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진료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으로 해당 인원수만큼 접종하지 못하게 된 백신을 잔여백신이라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당 10명 분량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백신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한 잔여 백신은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 또는 내원한 환자 및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당일 예약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잔여백신 조회하는 방법 

네이버지도 앱 또는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 '잔여백신'으로 검색하여 조회하거나, 카카오톡의 하단 샵# 에서 '잔여백신'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하면 됩니다. 예약 후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 생략 가능합니다. 대리로 타인의 당일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 불가능한 사람과 예약취소 방법

잔여백신 당일예약은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 (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인 사람은 불가합니다. 당일 예약한 경우 취소는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당일 예약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경우 예약이 실패될 수 있습니다.


-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이 된 경우
-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 30세 미만(1992.1.1. 이후 출생자)
-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잔여백신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이 됩니다.

 

질병관리청 1차 접종 기준

5월27일 6만 2천여 명

5월 28일 6만 4천여 명

 

 

 

 

 

 

 

예방접종으로 인해 피해에 따른 보상 및 지원

 

인과성이 인정이 된다면 코로나 19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제도를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인과성이 불명확한 경우도 중증환자에 대하여 의료비가 지원됩니다.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긴급복지, 재난적 의료비 등의 복지제도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0만 원 미만의 경증 사례도 보상이 되며 인과성 인정 근거자료 불충분으로 판정되어 보상에서 제외된 중증환자 1인당 1,000만 원 한도 진료비 지원이 됩니다. 긴급복지는 소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의료비 300만 원, 최대 600만 원을 지원하며, 재난적 의료비는 소득 수준 대비 의료비 부담을 고려하여 2천만 원 최대 3천만 원을 지원합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